마찰 및 마모
모든 움직이는 부분들은 마찰과 마모 현상이 필수적으로 동반되며, 이 마찰 및 마모는 기계의 신뢰성과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. 따라서 마찰과 마모 현상을 정확히 이해하여 필요에 따라 최대한 억제하거나 조절할 수 있는 방법들이 반드시 필요합니다. 하지만, 이러한 마찰 및 마모는 윤활과는 달리 상당 부분 그 발생 메커니즘이나 예측 이론이 확립되지 않아 산업계에 큰 어려움이 되고 있습니다. 이에 저희 연구실 에서는 핀 온 디스크 타입의 마찰 및 마모 측정기 등을 비롯한 마찰 및 마모 시험기를 제작하여 산업에서 쓰이는 다양한 재료에 대해 마찰 및 마모 실험을 수행하였으며, 그 발생 메커니즘을 밝혀 산업 발전에 기여해 왔습니다.
현재 저희 연구실에서는 진행하고 있는 연구는 다음과 같습니다.
▶ 포강 내 질화층의 마모거동에 대한 연구
▶ 자동차용 브레이크 마찰재의 마찰계수와 Groan 소음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
또한 현재까지의 이뤄진 주요 연구는 다음과 같습니다.
- 마찰 및 마모 시험기 설계 및 제작 기술
- 마찰 저감제의 마찰 마모 특성에 관한 연구
- 고속 앵귤러 콘택트 볼 베어링의 마찰 토크 특성
- 질화규소 세라믹스의 마찰 및 마모 거동에 관한 연구
- 탄소 섬유 보강 폴레에테르에테르케톤의 마찰 및 마모 거동에 관한 연구
- 저어널 베어링의 좀머펠트수 변화에 따른 마모 특성에 관한 연구
- 요철 표면의 마찰 및 마모 거동에 관한 연구
- 트랙션 드라이브에서의 트랙션 계수 예측에 관한 연구
- 고체 윤활제 매입 형 베어링의 마찰 및 마모에 관한 연구
- Al2O3-Tic의 마찰 및 마모에 관한 연구
모든 움직이는 부분들은 마찰과 마모 현상이 필수적으로 동반되며, 이 마찰 및 마모는 기계의 신뢰성과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. 따라서 마찰과 마모 현상을 정확히 이해하여 필요에 따라 최대한 억제하거나 조절할 수 있는 방법들이 반드시 필요합니다. 하지만, 이러한 마찰 및 마모는 윤활과는 달리 상당 부분 그 발생 메커니즘이나 예측 이론이 확립되지 않아 산업계에 큰 어려움이 되고 있습니다. 이에 저희 연구실 에서는 핀 온 디스크 타입의 마찰 및 마모 측정기 등을 비롯한 마찰 및 마모 시험기를 제작하여 산업에서 쓰이는 다양한 재료에 대해 마찰 및 마모 실험을 수행하였으며, 그 발생 메커니즘을 밝혀 산업 발전에 기여해 왔습니다.
현재 저희 연구실에서는 진행하고 있는 연구는 다음과 같습니다.
▶ 포강 내 질화층의 마모거동에 대한 연구
▶ 자동차용 브레이크 마찰재의 마찰계수와 Groan 소음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
또한 현재까지의 이뤄진 주요 연구는 다음과 같습니다.
- 마찰 및 마모 시험기 설계 및 제작 기술
- 마찰 저감제의 마찰 마모 특성에 관한 연구
- 고속 앵귤러 콘택트 볼 베어링의 마찰 토크 특성
- 질화규소 세라믹스의 마찰 및 마모 거동에 관한 연구
- 탄소 섬유 보강 폴레에테르에테르케톤의 마찰 및 마모 거동에 관한 연구
- 저어널 베어링의 좀머펠트수 변화에 따른 마모 특성에 관한 연구
- 요철 표면의 마찰 및 마모 거동에 관한 연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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